바이크패스 듀오’ 사용설명서

제품의 구성:

  • 프레임 2셋 (아래 왼쪽사진 내 #1)
  • 기본바 1셋 (아래 왼쪽사진 내 #2)
  • 브라켓 1셋 (아래 왼쪽사진 내 #3)
  • 스테이블라이저 2개 (아래 오른쪽사진, 장·단 각 1개씩)
Frame set Connection_Duo
Stabilizer-HP

제품의 사양:

항목 상세 내용
운반능력: 자전거 2대 (엠티비 다운힐, 팻바이크, 20”미만 미니벨로 등 제외)
재질: 아연도금 스틸 (프리미엄 모델은 스테인리스 스틸/STS304), 일부 부품 예외
크기:      프레임: 450*450*45mm
기본바: 25*25*500-1,000mm, 차종에 따라 선택
브라켓: 320*230*90mm
스테이블라이저: 50*40*230/400mm
포크 사양:             100mm 혹은 75mm 포크, 선택 장착
(9mm 오픈 드롭아웃 포크는 기본장착, 15mm 쓰루액슬 포크는 별도의 어댑터를 설치해야 함.)
무게: 9kg
색상: 은색
하자보증: 1 년

** 품질 개선을 위해, 제품의 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최초 설치시에는 19mm 라쳇렌치(또는 스패너)가 필요하며, 설치과정을 통틀어서, ‘좌’ 및 ‘우’는 차량 뒤쪽에서 앞쪽을 바라보았을 때 정해지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

제품의 설치:

A. 기본바 설치

1. 기본바의 양쪽 끝에 있는 볼트를 6-70mm(2-3″) 정도 동일하게 풀어 줍니다(아래 왼쪽). ‘L’이 찍혀 있는 쪽의 볼트와 너트의 나사산은 좌나사(시계 반대방향이 잠기는 방향)이며, ‘R’이 찍혀 있는 쪽의 나사산은 우나사(시계 방향이 잠기는 방향)입니다.

2. 아이볼트에 연결된 퀵링크의 너트 스크류를 양쪽 모두 끝까지 풉니다. (아래 오른쪽)

Main-bar Bolt Loosening#2
Main-bar Quicklink Opening#2

3. 퀵링크를 화물고정용 고리에 양쪽 모두 걸고 너트 스크류를 완전히 잠급니다(아래 왼쪽). 이때, ‘L’이 찍혀 있는 쪽의 퀵링크가 화물고정용 고리 ‘좌’측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4. 아래 사진처럼 일자형태로 팽팽하게 고정될 때까지, 기본바를 살짝 당긴 상태에서 차량 뒤쪽방향으로 돌려 줍니다(위 오른쪽, 기본바 중간의 스티커 참조). 기본바를 너무 강하게 조일 경우, 화물고정용 고리가 파손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퀵링크 대신 캐러비너(karabiner)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는, 너트 스크류가 없으므로, 단순히 고리에 걸어서 체결합니다. **

Main-bar Hooks Connecting#1
Main-bar Rotating

B.  브라켓 설치

  1. 2열 의자 60%쪽 등받이의 왼쪽 헤드레스트(Headrest)를 완전히 뽑아 냅니다.

  2. 헤드레스트가 장착되어 있던 자리에 브라켓을 거치합니다. (아래 왼쪽)

  3. 뽑아낸 헤드레스트를 원래 있던 자리에 다시 장착합니다. 이때, 헤드레스트의 지지봉이 브라켓 고정볼트의 안쪽을 통과하도록 합니다. (아래 오른쪽)

Bracket position
Headrest Re-installing

4. 19mm 스패너(Spanner)를 이용하여 브라켓 고정너트를 조여 줍니다. (아래 왼쪽) 고정볼트는 너무 강하게 조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헤드레스트는 가급적 등받이에 가깝게 고정시킵니다킵니다.

5. 브라켓을 설치한 등받이를, 잠겨서 움직이지 않을 때까지, 완전히(Full-flat) 접습니다. (아래 오른쪽) 잠금장치가 없는 등받이는 별도의 스트랩으로 고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Bracket Fixing
Bracket Moving

C.  프레임셋 설치

  1. 셋당 2개씩 들어있는 노브를 이용하여, 프레임셋을 기본바와 브라켓에 각각 부착시킵니다(아래 사진).

Main-bar Frame Installing

2. 설치가 완료된 프레임셋은 서로 마주보는 형태를 띄게 되며, 휠홀더 중심선의 연장선이 반대편 포크홀더의 중앙부분을 지나가도록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아래 사진).

(Ford New-Explorer: 프레임셋은 마주보는 대신 같은 방향으로 설치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화물고정용 고리가 테일게이트에서 400mm 정도 떨어진 차량 안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rame Alighment_Duo

자전거 탑재:

A. 탑재될 자전거의 앞바퀴를 모두 탈거하고, 안장을 최대한 낮춥니다.(프레임의 형태에 따라서 안장을 탈거해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안장의 높이를 미리 표시해 두거나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핸들바 끝에 부착되어 있는 거울 등도 탈거합니다.

B. 자전거가 탑재될 수 있도록 프레임셋의 홀더를 조절합니다(아래 왼쪽).

Frame_Get ready_Duo
Bike Loading_Door side_Duo

C. 자전거 한 대를 도어쪽 홀더에 정방향(자전거와 차량의 앞뒤가 같음)으로 먼저 탑재합니다(위 오른쪽). 포크홀더의 노브를 단단히 조이고, 탑재된 바퀴가 흔들리지 않도록 휠스트랩을 채웁니다(아래 사진).

** 도어쪽 홀더에는 드롭바나 길이가 비교적 짧은(600mm 이하) 플랫바가 장착된 자전거를 탑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Fork Holder Fastening
Rear-wheel Buckle-up

D. 나머지 자전거를 차량 안쪽 홀더에 역방향(자전거와 차량의 앞뒤가 서로 반대)으로 탑재한 후(아래 왼쪽), 포크홀더 노브와 휠스트랩을 전과 같은 요령으로 조입니다.

Bike Loading_Inner side_Duo
Bracket Moving

E. 자전거와 자전거 또한 자전거와 차량내부 사이의 간격이 충분한지(25mm 이상) 점검합니다. 만일 간격이 너무 좁다고 생각되거나 실제로 닿는 곳이 발견되었다면, 브라켓의 위치를 현재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 좌우로 약간 이동시켜 봅니다(위 오른쪽).

F. 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프레임셋의 휠홀더나 포크홀더의 위치를 단계적으로 조정하여야 하며(아래 왼쪽),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공구가 필요합니다.

  • 포크홀더 조정: 14mm 스패너 2개(둘 중 한 개는 오픈엔드형)

  • 휠홀더 조정: 3mm 육각렌치 및 8mm 스패너

Frame set_Duo
Frame set Diagram_Duo

** ‘왼쪽핸들 차량용’으로 조립되어 있는 프레임셋을 ‘오른쪽핸들 차량용’으로 바꾸려면, 위 오른쪽사진에서와 같이 휠홀더를 분리해서 반대편으로 이동시켜주면 됩니다. **

G. 위의 과정을 통해서 간격이 충분히 확보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스테이블라이저를 설치합니다. 먼저 긴 스테이블라이저의 노브를 풀어서 길이를 알맞게 조절한 후, 안쪽 자전거와 2열 의자의 헤드레스트 사이에 설치합니다(아래 왼쪽). 다음, 짧은 스테이블라이저를 동일한 요령으로 두 자전거 사이에 설치합니다(아래 오른쪽). 설치 후에는 노브가 확실히 잠겨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합니다.

** 자전거를 안정적으로 운반하기 위해서 스테이블라이저는 필수적이므로, 설치를 생략해서는 안됩니다. **

Stabilizer Installing_Frame to Headrest
Stabilizer Installing_Frame to Frame

H. 15mm 쓰루액슬(Through-Axle) 포크는, 먼저 ’15mm 쓰루액슬 어댑터(별매품)’를 포크에 설치한 후(아래 왼쪽), 포크에 부착된 어댑터를 포크홀더에 고정시키면 됩니다(아래 오른쪽).

15TA Adapter Installing
15TA Fork Loading

** 앞바퀴는 1열과 2열 사이의 공간(Leg room)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 한 대의 자전거만 운반할 경우에는, 비어있는 포크홀더의 노브를 조이고 휠스트랩을 채워 두어야만 불필요한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